오늘 날씨-충청ㆍ강원남부ㆍ부산ㆍ울산ㆍ경상도ㆍ제주 등 비 또는 눈…강원영동 남부ㆍ경북동해안 밤까지 비 또는 눈

기사승인 2019.01.12  09:47:30

공유
default_news_ad1
   
▲ 9시 현재 기온-기상청
[일간리더스경제신문=김민지 기자] 전국이 대체로 흐린 가운데 충청도와 강원남부, 남부지방에는 비 또는 눈이 오는 곳이 있다. 기온이 낮은 강원남부산지와 경북북부산지에는 눈으로 내리면서 쌓이는 곳이 있다.

저기압이 동진함에 따라 충청도와 전라도의 비 또는 눈은 대부분 그친 상태이나, 경상도(경북동해안 제외)는 낮까지 이어지는 곳이 있겠다.

반면, 강원영동중남부와 경북동해안은 동풍의 영향으로 밤까지 비 또는 눈이 이어지겠고, 기온이 낮은 산지(해발 고도 600m 이상)에는 눈으로 내리면서 쌓이는 곳이 있겠다.

오늘 내린 강수로 인해 지표면이 습한 가운데 복사냉각이 더해져, 오늘 밤부터 내일 아침 사이 남부내륙을 중심으로 안개가 끼는 곳이 있겠다.

상대적으로 따뜻한 서풍이 유입되면서 기온이 평년보다 높은 가운데 오늘 낮 최고기온은 5도에서 11도가 되겠다.
서해5도 2/6 서울ㆍ경기 0/7 강원영서 –5/7 강원영동 2/8 울릉도ㆍ독도 4/7 충청북도 –1/7 충청남도 1/7 전라북도 1/8 전라남도 2/11 경상북도 0/9 경상남도 5/10 제주도 7/9

▣각 지역별 날씨
▶서울ㆍ인천ㆍ경기도
현재, 서해5도(백령도ㆍ소청도)에는 북쪽을 지나가는 약한 기압골의 영향으로 약한 진눈깨비가 오고 있다.
오늘 서해5도는 구름이 많고 낮까지 빗방울이 떨어지거나, 눈이 날리는 곳이 있겠고, 당분간 상대적으로 따뜻한 서풍이 유입되면서 기온은 평년(최저 -10~-6도, 최고 1~3도)보다 2~6도 높겠다.

▶부산ㆍ울산ㆍ경상남도
현재, 부산, 울산, 경상남도는 흐리고 비가 오는 곳이 있으며, 경남서부내륙은 눈이 오는 곳이 있다.
이 강수는 아침에 경남서부지역 차차 그치기 시작해 오전에 대부분 그치겠으나, 고기압이 동해상에 자리 잡아 당초 예상보다 강수대의 이동속도가 느려지면서 울산은 오후까지 비가 조금 오는 곳이 있겠다.
오늘 아침 기온은 흐리고 비 또는 눈이 내리면서 평년(최저기온 -7~0도)보다 3~7도 높은 부산 5도, 울산 3도, 경상남도 -2~5도 분포가 되겠고, 낮 기온은 평년(최고기온 5~8도)보다 2~3도 높은 부산 9도, 울산 7도, 경상남도 7~11도 분포가 되겠다.

▶대구ㆍ경상북도
현재, 대구와 경상북도는 흐리고 비 또는 눈이 내리고 있다. 대설주의보 발표 : 08시 30분
이 강수는 오전에 대부분 그치겠으나, 동해상에 위치한 고기압에 의해 비구름대의 이동이 저지되면서 경북북동산지는 오늘 오후까지, 경북동해안은 오늘 밤까지 비 또는 눈이 오는 곳이 있겠다.
경북북동산지에서는 오늘 오후까지 많은 눈이 쌓이는 곳이 있겠고, 오늘 비 또는 눈이 내리는 지역에서는 가시거리가 짧고, 도로가 얼어 미끄러운 곳이 있겠다.
당분간 상대적으로 따뜻한 서풍이 유입되면서 기온은 평년보다 2~5도 높겠다.

▶광주ㆍ전라남도
현재, 광주와 전라남도는 흐리고 비가 오고 있으며, 지리산 부근은 비 또는 눈이 오는 곳이 있다.
* 주요지점 강수량현황(12일 06시 30분 현재, 단위: mm) - 성삼재(구례) 6.0, 곡성 5.0, 백운산(광양) 5.0, 월야(함평) 4.5, 담양 4.0, 구례 4.0, 보길도(완도) 4.0, 광주 3.8
오늘은 대체로 흐리고 오전까지 비 또는 눈이 오는 곳이 있겠으며, 오후부터 차차 맑아지겠다.
당분간 상대적으로 따뜻한 서풍이 유입되면서 기온은 평년(12일 최저기온: 광주 -2.8℃, 전남 -3.6~-0.1℃, 최고기온: 광주 5.1℃, 전남 6.1~6.9℃)보다 2~5도 높겠다.

▶전라북도
임실, 남원 등 일부 내륙과 산지에 눈이 날리거나 비가 오는 곳이 있다.
저기압이 동진함에 따라 전북 대부분 지역은 비 또는 눈이 그친 상태이나, 일부 동부내륙에서는 오전까지 눈이 날리거나 산발적으로 비가 오는 곳이 있겠다.
당분간 상대적으로 따뜻한 서풍이 유입되면서, 기온은 평년(아침 최저기온 -8~-3도, 낮 최고기온 3~5도)보다 2~5도 높겠다.

▶대전ㆍ세종ㆍ충청남도
충남지역은 대체로 흐린 가운데 대전, 금산 등 남부내륙 일부지역에 눈 또는 비가 오는 곳이 있고 그 밖의 지역에서는 눈 날림 또는 빗방울이 떨어지는 곳이 있다.
상대적으로 따뜻한 서풍이 유입되면서 기온이 차차 올라 당분간 평년(최저기온: -8~ -5℃, 최고기온: 2~4℃)보다 2~4도 높겠다.

▶충청북도
충북지방은 흐리고 충북 동쪽지역(단양, 제천, 괴산, 보은)에 약하게 눈이 날리는 곳이 있다.
한편, 강수대는 시속 60km의 속도로 동진하면서 비 또는 눈은 대부분 그친 상태이나 북동지역(제천, 단양)은 오전까지 이어지는 곳이 있겠다.
당분간 상대적으로 따뜻한 서풍이 유입되면서 기온은 평년(최저 -11~-6도, 최고 1~3도)보다 2~6도 높겠다.

▶강원도
강원남부에는 눈 또는 비가 오는 곳이 있는 가운데 기온이 낮은 태백시, 대관령을 포함한 강원중남부산지에는 눈으로 내리면서 쌓이는 곳이 있다.
강원중남부 산지와 동해안은 동풍의 영향으로 밤까지 비 또는 눈이 이어지겠고, 기온이 낮은 산지(해발 고도 600m 이상)에는 눈으로 내리면서 쌓이는 곳이 있겠다.
상대적으로 따뜻한 서풍이 유입되면서 기온이 차차 올라 모레(14일)까지 평년보다 2~4도 높겠다.
오늘 낮 최고기온은 강원내륙과 산지 2~7도, 강원동해안 6~7도로 어제보다 조금 높겠다.

▶제주도
제주도는 대체로 흐리고 산발적으로 빗방울이 떨어지는 곳이 있으며, 산지에는 비 또는 눈이 날리는 곳이 있다.
제주도에 영향을 주었던 비구름대의 이동속도가 늦어지면서 오늘 오전까지 산발적으로 비(산지 비 또는 눈)가 내리는 곳이 있겠다.
오늘 아침은 평년(최저 3~4℃)보다 3~5℃ 가량 높겠으며, 낮부터 모레까지 평년(최고 9~11℃)과 비슷하거나 조금 높겠다.

▣해상 날씨
남해먼바다와 제주도해상, 동해상에는 바람이 강하게 불며 물결이 높게 일겠다.

▣주간예보
가끔 구름이 많겠고, 15일은 해기차로 인해 발생한 구름대의 영향으로 충남서해안, 호남, 제주도에는 눈이 내리겠습니다.
 
<저작권자 © 일간리더스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ad29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최신기사

인기기사

포토

1 2 3
set_P1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