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setNet1_2

[카드뉴스]디지털 시대 마케팅

기사승인 2018.12.03  09:45:50

공유
default_news_ad1
   
 
   
 
   
 
   
 
   
 
   
 
   
 
   
 
소셜미디어와 스마트폰으로 대표되는 디지털 시대의 도래로 기업 마케팅 전략도 대대적 변화를 요구받고 있다.
 
미국 노스웨스턴대 켈로그 경영대학원의 필립 코틀러(Philip Kotler) 교수가 제안한 4가지 전략을 소개한다.
 
첫째, 디지털 시대에는 기업이 핵심 고객층을 분류하고 공략하기보다는 동일한 관심사를 갖고 자발적으로 모인 독자 커뮤니티를 키우고 활용해야 한다.
 
둘째, 브랜드 유연성을 강화해야 한다. 브랜드의 핵심은 유지하되 급변하는 트렌드에 맞춰 바꿀 수 있는 능력이 중요하다.
 
셋째, 마케팅에 고객 참여를 유도해야 한다. 제품 구상, 가격 결정 및 유통 단계까지 고객을 참여시킬 수 있는 방안을 고민해야 한다.
 
넷째, 서비스 센터만으로 모든 고객 불만을 해결할 수 없다. 온라인에 고객이 자신의 문제를 직접 해결할 수 있는 공간을 마련해줘야 한다.
 
출처 대한상공회의소
원동화 기자 dhwon@leaders.kr
 
 
<저작권자 © 일간리더스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