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setNet1_2

[칼럼] 블록체인강국을 위한 ‘블록체인킹덤’ 아카데미를 준비하며-2

기사승인 2018.11.09  11:42:31

공유
default_news_ad1
   

세계 각국의 정부와 기업들이 암호화폐의 바탕이 되는 ‘블록체인’ 기술을 4차 산업혁명 시대의 가장 유망한 기술이라고 손꼽는다. 현재는 블록체인 활용 대상으로 금융 분야가 유망하지만, 학계나 경제계에서는 더 다양한 분야에서의 활용이 거론되고 있다.
 
상황이 이렇다 보니 블록체인 기술을 습득하고 있는 인재에 대한 요구도 더 높아질 전망이다. 적어도 블록체인을 만드는 사람이라면 더 많은 세부 기술을 알아야 하겠지만, 정책을 만들고, 사업을 만들고, 마케팅을 운영하는 사람들도 정확하게 이 블록체인의 기술 원리를 파악할 수 있어야 한다.
 
또한 이제 교육은 전인교육이 되어야 한다. 그 교육의 목적은 지식 몇 가지를 갖추어서 입신양명의 수단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좀 더 사회와 국가의 미래를 위해 준비되어야 한다는 사명감을 가지고 미션을 생각해야 하는 시기다.
 
‘사회성’이라는 것은 철학이나 교양 몇 강의를 더 배우는 것이 아니라, 우리의 커뮤니티와 한국이라는 더 큰 공동체의 발전을 고민하고 자신의 지식과 경험을 내어 놓는 희생을 필요로 한다.
 
그래야만 현재 우리 앞에 놓여 있는 많은 문제와 시련을 극복하고, 미래에는 세계 사람들이 존경하고 중심에 설 수 있는 그런 공동체가 만들어 질 수 있다. 요즘과 같이 개인적이고 이기적이고, 자신의 이해를 위해 조직이나 공동체를 이용하는 사례가 많아질수록, 사회는 혼탁하고 추락하게 되어 있다.
 
우리는 이런 교육적인 미션을 수행하기 위한 블록체인 리더 양성을 위해 ‘블록체인 킹덤 아카데미’의 취지를 다음과 같이 마련했다.
 
1) 그동안 번성하던 짜깁기 교육의 틀에서 벗어나서 일관성이 있고, 미션을 가진 전문가를 양성하기 위한 커리큘럼을 만들어 낸다.
 
2) 일방적이고 획일적인 내용은 지양해서, 꼭 필요한 경우에 큰 원칙이나 규율에 대해서만 원칙을 준수하되, 많은 지식의 교류를 위해 퍼실리테이션과 토의, 양방향 대화라는 수단을 통해 결과를 이끌어 낼 수 있도록 노력한다.
 
3) 블록체인킹덤 아카데미에 같이 참여하는 사람들과의 네트워킹에 참여하여 서로가 협력하고, 도울 수 있도록 다양한 프로그램을 제공한다.
 
4) 더 많은 오픈 시스템을 도입하여, 13주간의 교육이 수료된 이후에도 지속적으로 교류하고 소통하는 시간을 가질 수 있는 교육 네트워크를 유지한다.
 
블록체인킹덤 아카데미는 이런 취지에 따르면서 각자의 역량을 키워 블록체인강국 코리아를 만들어 내는데 선두적인 리더로서 다음과 같은 역량이 필요한 사람을 대상으로 시행된다.
 
▲블록체인 분야에 종사하면서, 기술의 이해나 산업을 바라보는 시각이 다소 편중되거나 한쪽으로 치우쳐서 전체적으로 이해하는 것이 필요한 사람 ▲지식의 가려움이 커서, 기술 세부적인 내용, 정책 세부적인 내용을 스터디 할 사람 ▲좋은 사람들과의 유대와 협력을 위해 같이 커뮤니티를 만들면서, 소통하고 배우고자 하는 사람 ▲분산앱을 만들 수는 있지만, 제대로 글로벌에서 성장하기 위해 필요한 핵심 성장 경쟁력을 체계적으로 배우고자 하는 사람 ▲같이 일할 수 있는 팀원을 찾는 사람 또는 이런 사람들이 같이 모여 팀단위 훈련이 필요한 사람
 
이런 사람들을 위해 블록체인킹덤 아카데미는 다음과 같이 시작한다.
 
<블록체인 킹덤 아카데미>
블록체인 킹덤 아카데미는 오는 11월 23일 개강한다. 아카데미는 블록체인 비즈니스전략과정(스트래터지 트랙)과 블록체인 기술창업과정(스타트업 트랙)으로 나눠 진행되며, 교육은 강남구 신논현역 사거리 ‘디센트레 블록체인카페’ 밋업공간에서 진행된다.
 
과정에는 1박 2일 워크샵 과정이 포함되어 있으며, 워크샵은 11월 30일에 진행 예정이다. 이와 관련, 디센트레 블록체인까케에서 아카데미 소개 행사를 11월 초 2회 실시할 예정이다. 장준영 기자 pamir63@leaders.kr
 
<저작권자 © 일간리더스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set_C1
default_side_ad2

포토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