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setNet1_2

치아교정 성공 여부, 교정전문의 전문성과 환자 협조도가 핵심

기사승인 2018.04.17  09:23:24

공유
default_news_ad1
   

치아가 가지런하지 않고 삐뚤삐뚤하여 외모 콤플렉스에 시달리는 사례가 많다. 치아가 고르지 못 하여 환하게 웃지 않고 입을 가리는 경우가 대표적인 경우다. 이에 따라 대표적인 치과 치료 중 하나인 치아교정을 고려하게 된다.
 
부정교합이거나 돌출입, 무턱 등의 경우에도 치아교정이 뛰어난 효과를 나타낸다. 치아를 고르게 하여 심미적인 만족도를 높이는 것은 물론 저작 기능, 발음 문제 등을 해결해주는데 기여한다.
 
청주교정치과 일등플란트치과 한순일 원장은 치아교정을 고려할 때 1년 이상 걸리는 장기적인 치과 치료로 반드시 교정전문의를 통해 진행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임상경험이 풍부한 교정전문의가 상담부터 치료까지 모든 과정을 맡아야 효과적인 치아교정이 이루어지게 된다는 것이다.
 
특히 치아교정은 긴 치료 기간 동안 여러 요인이 존재하기 때문에 협진 치료 시스템도 갖춰져 있어야 한다. 교정전문의와 보철과, 구강악안면외과 등 분야 별 의료진 협진시스템을 통해 치료하는 것이 핵심이다.
 
안전한 치아교정장치 사용 여부도 체크해야 한다. 교정장치, 교정기구, 교정용 철사 등 높은 품질의 정품 재료와 인증된 의료기기 등을 활용해야 치아교정 성공률을 높일 수 있다.
 
치아교정 전 3차원 디지털 CT 장비를 통해 턱 모양을 입체적으로 정밀 분석한 뒤 치아교정을 실시하는 것도 필수다. 교합 상태 및 비대칭, 돌출입 정도를 진단하여 개개인에 최적화된 치아교정 방법을 제시하는 것이다.
 
치아교정은 치료 기간이 긴 만큼 교정 후 꾸준히 유지 관리하는 것도 핵심 사항이다. 주기적인 치아교정장치 상태 및 치열 등을 수시로 확인하여 건강하고 아름다운 치열을 유지할 수 있도록 관리해야 한다.
 
환자의 협조도 역시 매우 중요한 요소다. 아무리 쉬운 케이스의 치아교정이라 해도 환자 협조도가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는다면 교정기간은 늘어날 수밖에 없다.
 
치아교정 중에는 오징어, 떡 등 딱딱하고 질기며 끈적거리는 음식을 피해야 한다. 이러한 음식들은 치아교정장치를 떨어뜨리게 만들어 치아에 교정력이 전달되지 못 하게 방해하는 요소다. 치아교정장치가 떨어질수록 치료 기간이 늘어나고 치료 결과를 예측하기 힘들다.
 
치아교정의 결과는 환자의 정기적인 내원 횟수, 협조도가 큰 영향을 미친다. 따라서 꾸준히 치과를 방문해 정기적인 체크를 하는 것이 필요하다.
 
청주교정치과 일등플란트치과 한순일 원장은 "치아교정은 정확한 진단 및 체계적이고 전문적인 치료 계획에 따라 완성도가 달라지기 마련"이라며 "일등플란트치과는 치아교정 전문의 상주, 분야 별 협진 시스템 운영, 최첨단 장비에 의한 꼼꼼한 진단 및 시술, 교정 마무리 후 주기적인 관리를 실천하여 환자의 치아교정 치료 만족도를 높인 것이 특징"이라고 전했다. 이수호 기자 goodnights1@leaders.kr

 
<저작권자 © 일간리더스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