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setNet1_2

“어지럼증, 가장 흔한 신경과 증상 중 하나…검사 통해 전정계 이상 증상 찾아야”

기사승인 2018.03.26  11:05:29

공유
default_news_ad1

- 전문의에게 묻는다 - 어지럼증/좋은강안병원 신경과 이주호 과장

원인 질환·병소 다양…환자 스스로 증상 파악·원인 설명 가능해야
이명·난청·이충만감·귀통증 등 귀 증상 동반될 수 있어
노인일 경우 신경과 전문의 상담 필수
두부외상·중이염·음향 외상·항생제 과다 사용 등 원인 인자될 수 있어
   
▲ 좋은강안병원 신경과 이주호 과장.(사진제공=좋은강안병원)

가만히 앉아 있는데 갑자기 어지럼증을 느끼거나 길을 걸을 때, 자고 일어났을 때도 어지럼증을 느낄 때가 있다. 어지럼증은 두통과 더불어 신경과 환자들이 호소하는 가장 흔한 증상 중 하나로 원인 질환과 병소가 다양하기 때문에 환자는 자신의 증상을 가능한 상세하게 파악하고 설명할 수 있어야 하며 원인이 될 만한 사건이나 인자에 대해 전문의에게 충분한 정보를 제공하는 것이 중요하다. 일상 생활에서 자주 발생하는 어지럼증에 대한 자세한 내용을 좋은강안병원 신경과 이주호 과장에게 물어봤다.
 
-어지럼증이란 무엇인가.
▲어지럼증(dizziness)이란 자신이나 주위 사물이 정지해 있음에도 불구하고 움직이는 것 같은 느낌을 받는 모든 증상을 통칭하는 용어다. 두통과 더불어 신경과를 방문하는 환자가 호소하는 가장 흔한 증상 중 하나다.

일반적으로 ‘아찔하다’, ‘빙빙 돈다’, ‘어지럽다’는 표현과 현기증, 현훈증, 어지럼증 등의 용어는 서로 혼용돼 사용되고 있다. 고층 건물 위에서 아래를 내려다보거나 빙빙 도는 놀이기구를 직접 탈 때 혹은 보고 있을 때 느끼는 어지러움은 정상적인 상황에서 느낄 수 있는 것으로 보통 걱정하지 않아도 된다. 그러나 앉아 있을 때, 길을 걸을 때, 잠자리에서 자고 일어났을 때 어지러움이 발생한다면 문제가 있을 수 있다. 특히 이러한 상황에서 속이 울렁거리거나 구토하고 또한 움직일 수도 없으며 물체가 두 개로 보이기라도 한다면 보통 일이 아니다.
 
-어지럼증의 원인은 무엇인가.
▲어지럼증은 원인 질환과 병소가 다양해 정확한 원인을 찾는 것이 쉽지 않다. 따라서 환자는 자신의 증상을 가능한 상세하게 파악하고 설명할 수 있어야 하며 원인이 될 만한 사건이나 인자에 대해 전문의에게 충분한 정보를 제공하는 것이 중요하다.

어지럼증은 크게 두 가지로 분류된다. 첫째 앞서 말한 바와 같이 높은 곳에 올라갔을 때 느끼는 단순 어지럼증이나 멀미와 같이 정상 감각계와 운동계가 과도한 외부 자극에 의해 흥분했을 때 나타나는 생리적 어지럼증이 있다. 둘째 병적 어지럼증이 있다. 병적 어지럼증은 평형감각기에 이상이 있어서 과도한 자극이 발생할 경우 통합중추인 신경계의 기능이 적절하지 못할 때 또는 불안증으로 인해 공감각에 대한 불안정한 처리로 발생할 수 있다.

이러한 병적 어지럼증은 전정기관을 침범하는 전정 어지럼증과 전정계 이외의 부분의 병에 의한 비전정 어지럼증으로 나뉜다. 전정 어지럼증은 또 다시 내이(속귀)에서 기인하는 것과 뇌 등의 중추신경계에서 비롯되는 어지럼증으로 분류된다. 따라서 전정 어지럼증인 경우 귀에서 비롯된 어지럼증과 중추신경에서 기인하는 어지럼증을 구분하는 것이 중요하다.

대개 말초전정계 질환에서는 한쪽 귀의 청력이 감퇴하거나 귀가 꽉 찬 느낌, 이명 등의 증상이 함께 나타나는데 대개 1~2주 안에 호전된다. 흔한 원인들로는 전정신경염, 메니에르씨병, 머리 위치를 바꿀 때만 발작적으로 나타나는 양성 어지럼증 등이 있다. 특히 메니에르씨병에서는 증상이 반복되면서 청력이 점차 저하될 수 있다. 머리 위치를 바꿀 때 발작적으로 나타나는 양성 어지럼증에는 물리 치료가 도움이 된다.

중추신경계에 이상이 오면 어지럼증과 함께 물체가 두 개로 보이거나, 말이 어둔해지거나, 음식을 삼킬 때 사레가 드는 경우가 많고 의식이 나빠질 수 있다. 중년 이후의 환자들에게서 이러한 증상이 발생하고 더불어 고혈압, 흡연, 당뇨병, 고지혈증 등 뇌졸중 위험 인자들까지 가지고 있다면 뇌혈관 질환을 의심할 수 있다. 기타 중추성 어지럼증의 원인으로는 염증성 질환, 뇌종양 등이 있다.
 
-어지럼증의 증상으로는 무엇이 있는가.
▲어지럼증에 대한 표현은 매우 다양하다. 증상에 따라 분류하면 첫째 회전성 어지럼증은 환자가 ‘눈이 빙빙 돈다, 천장과 주위가 돌아간다, 기둥이 흐르는 것 같다’고 느낄 수 있으며 회전의 방향이 뚜렷한 어지럼증이다. 둘째 동요형 어지럼증은 승강감·경사감·이동감·전도감 같은 방형성이 뚜렷한 운동, 위치의 이상감각과 부상감·부유감·흔들리고 휘청거리는 느낌 등 방향성이 불명료한 어지럼증이다. 셋째 평형장애형 어지럼증은 어지럽다는 느낌보다는 중심을 잡기 어려워하는 증상이다. 이밖에도 실신형 어지럼증은 정신이 몽롱해지면서 힘이 빠지고 시야가 캄캄해지는 느낌이 드는 어지럼증이며 편두통형 어지럼증은 눈이 지끈지끈하거나 눈앞에 하얗게 빛나는 물체가 나타나 점점 커지면서 아무것도 보이지 않게 되는 것을 어지럽다고 느끼는 경우다.

이러한 어지럼증이 있는 경우 이명, 난청, 이충만감, 귀통증과 같은 귀 증상이 동반될 수 있으며 두통, 손발이나 얼굴의 저림, 연하장애, 언어장애, 복시, 의식장애 등 뇌신경 증상도 동반될 수 있다. 또한 오심, 구토, 안면 창백 등의 자율신경 증상을 동반하는 경우도 많다.
 
-어지럼증의 진단은 어떻게 이뤄지는가.
▲어지럼증의 원인을 밝히기 위한 가장 좋은 방법은 어지럼증 발생 직후에 신경과 의사의 진료를 받는 것이다. 이는 만성 어지럼증에서는 그 징후가 잘 나타나지 않기 때문이며 따라서 다양한 검사를 통해 전정계의 이상 증상을 찾아내야 한다. 특히 환자에게 어지럼증을 유발하는 특정한 상황이 있다면 검사를 통해 이를 모방하는 상황을 재현해 현훈의 양상을 관찰한다.

어지럼증의 진단에 유용하게 이용되는 검사 중 하나로 온도검사(caloric test)가 있다. 이는 한쪽 전정기능의 소실을 진단할 수 있으며 혼수 환자들의 뇌줄기(숨골·뇌간) 기능을 평가하기 위해서도 사용된다. 눈기울임반응(ocular tilt reaction)을 측정하거나 청력검사를 통해 전정신경과 가까이 지나가는 청각신경의 기능을 평가할 수 있다.
 
-어지럼증의 치료방법으로는 무엇이 있는가.
▲어지럼증의 치료방법으로는 질환에 따른 여러 가지 약물요법이 있다. 그리고 경우에 따라서는 운동요법 또는 수술적인 방법이 적용된다. 일단 환자가 어지럼증이 심할 때는 가장 편한 자세로 눕히거나 앉히고 눈을 감은 상태로 움직이지 않게 하는 것이 중요하다. 대부분의 어지럼증은 환자가 움직일 경우 심해지고 움직이지 않으면 가라앉는 특징이 있다.

갑자기 발생한 어지럼증이 편측마비나 발음장애 등의 증상을 동반하면 이는 뇌졸중을 시사하는 증상이기 때문에 즉시 병원으로 이송해야 한다. 1~2분 정도 움직이지 않고 있다가 어지럼증이 없어진다면 응급실까지 방문할 필요는 없다. 그러나 노인의 경우 새롭게 발생한 어지럼증이라면 원인을 감별하기 위해 신경과 전문의의 진료를 받을 필요가 있다.
 
-어지럼증의 예방법으로는 무엇이 있는가.
전정기능의 장애를 예방할 수 있는 뚜렷한 예방 수칙이나 권고되는 기준은 없다. 그러나 교통사고, 추락사고 등으로 인한 두부외상, 중이염(특히 진주종성 중이염), 음향 외상, 항생제 과다 사용 등은 원인 인자가 될 수 있으므로 조심해야 한다. 특히 고령화 사회가 진행되고 있는 현대 사회에서 노인성 난청과 더불어 노인성 전정기능 장애는 큰 문제가 되고 있다. 따라서 이러한 질환으로 인해 사고가 발생하거나 사회생활이 위축되지 않도록 각별히 주의해야 한다. 이현수 기자 leehs0103@leaders.kr
 
좋은강안병원 신경과 이주호 과장은 고신대학교 대학원 의학석사과정을 졸업했으며 고신대학교 신경과교실 외래 교수를 역임한 바 있다. 현재 대한 신경과학회·대한 뇌졸중학회 정회원, 대한 두통학회·대한 평형학회 정회원, 대한 신경집중치료 학회·대한 신경 초음파 학회 정회원으로 활동 중이다.
<저작권자 © 일간리더스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