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setNet1_2

부경대, '수산창업 아이디어 공모전' 기발함 돋보여

기사승인 2017.10.12  13:28:36

공유
default_news_ad1
82건 접수...㈜아이지오스캔 대상
회전 부류식 김 양식 방법 제시
 
   
▲ 부경대가 최근 개최한 '2017 수산창업 아이디어 공모전' 수상자들이 단체 기념촬영을 하고 있는 모습. (사진제공=부경대)

부경대학교 수산가공연구센터(센터장 정원교)가 최근 개최한 ‘2017 수산창업 아이디어 공모전’에 기발한 아이디어들이 쏟아져 눈길을 끌고 있다.
 
해양수산부와 부산시의 수산산업창업‧투자지원사업의 일환으로 진행된 이번 공모전에는 총 82건의 아이디어가 접수됐다.
 
이 가운데 스타트업기업 ㈜아이지오스캔 대표 김성훈 씨(29)의 ‘수산 해조류 양식 자동화’ 아이디어가 대상을 차지했다. 대상 상금은 500만원이다.
 
이 아이디어는 공기호스가 연결된 원형 프레임을 수면과 직각으로 띄우고 여기에 발을 설치하는 회전 부류식 김 양식 방법을 제시했다.
 
이 방식은 여름철 고수온으로 인한 김 폐사를 막기 위해 발을 물 위로 올려놓아야 할 때 공기호스로 원형 프레임의 무게 추에 공기를 채워 프레임을 회전시켜 신속하게 발을 들어 올리거나 뒤집을 수 있어 김 양식 과정의 시간과 인력, 위험을 크게 줄일 수 있다는 평가를 받았다.
 
현재 김 양식에 사용되는 지주식이나 부류식은 대나무 기둥이나 스티로폼 부표에 양식용 발을 걸어 물 위에 띄우기 때문에 발을 옮길 때 일일이 사람 손을 이용해야 한다.
 
상금 200만원의 최우수상은 장수지 씨(여‧26)의 ‘Healthy 스피랭’과 김성곤 씨(30)의 ‘스마트폰을 활용한 수산 Interactive System’에 돌아갔다. ‘Healthy 스피랭’은 고단백 수산물로 주목받는 스피룰리나를 활용한 건강 쿠키 제조 아이디어를 제시해 수산물의 부가가치를 극대화한 아이디어다.
 
‘스마트폰을 활용한 수산 Interactive System’은 소비자에게는 수산물 가격과 조리법, 수산물 가게와 양식장에는 소비자 구매 정보를 제공하는 스마트폰 어플리케이션 아이디어를 제시해 좋은 호응을 얻었다.
 
상금 100만원의 우수상은 ‘생선튀김을 이용한 초밥용 재료’, ‘바다를 담은 양갱-바다큐브’, ‘우리 집의 몰디브’ 아이디어가 받았다. 김형준 기자 samic8315@leaders.kr
 
 
<저작권자 © 일간리더스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