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setNet1_2

“창업·재창업 두 마리 토끼 잡는다”

기사승인 2017.04.19  09:04:54

공유
default_news_ad1
부산시-부산창조경제혁신센터, ‘부산대표 창업기업 지원사업’  20개사 모집
부산디자인센터, ‘디자인융합 벤처창업학교’ 시행
부산중기청, 19일 ‘부산지역 재기 중소기업 지원협의회’ 개최


부산 경제 활성화를 위해 부산지역 창업기업 육성뿐 아니라 재창업 기업들에게도 다양한 지원이 이어지고 있다. 부산시와 부산창조경제혁신센터, 부산디자인센터 등은 창업기업 집중 육성을 위한 지원 확대에 나섰다. 부산중소기업청도 부산지역 중소기업들의 재창업을 돕는 협의회 구성에 팔을 걷어 붙였다.

이같은 부산지역 기업 대상 지원 확대에 따라 스타트업계 등에서는 가시적 성과를 나타내고 있다. 부산대표 창업기업으로 손꼽히는 IT 법률 스타트업 ‘로아팩토리’는 지난해 케이브릿지인베스트먼트 및 프라이머로부터 투자 유치를 받았고, ‘대한민국 서비스만족대상 e-서비스부문’의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또 단기 구인·구직 플랫폼 서비스 스타트업인 니더도 어플 다운로드 수 10만을 돌파했으며 플레이스토어에서는 단기알바·단기알바어플 1위를 차지하고 거래액 3억원을 돌파해 서울·경기 지역까지 서비스시장 확장에 집중하고 있다.

이같은 부산 창업기업들의 가파른 성장세와 관련해 부산시와 부산창조경제혁신센터는 다음달 2일까지 올해 부산대표 창업기업 지원사업을 발표하고 신규로 참여할 기업 20여개를 모집한다. 지난해 30개사를 선정한데 이어 올해는 20개사를 추가로 모집해 총 50개사로 확대?운영할 방침이다. 부산대표 창업기업에 선정되면 기업 당 최대 500만원을 지원하고 인증서 발급과 함께 마케팅, 지식재산권리화, 시제품제작, 컨설팅, 홍보 등의 맞춤형 사업화 등을 지원한다. 또 금융기관 금리 및 보증우대, 항공할인, 창업지원사업 가산점 등의 각종 혜택이 부여된다.

올해부터 부산창조경제혁신센터에서 사업을 주관함에 따라 제품 판로 지원과 스마트 스튜디오를 통한 제품 촬영 지원, 3D프린터 시제품 제작 등도 지원한다.

부산시와 부산디자인센터도 ‘디자인융합벤처창업학교’ 사업을 본격 시행해 디자인주도 기술융합 분야의 청년창업팀 육성 지원에 돌입했다.

이 사업은 산업통상자원부가주관하고 한국디자인진흥원에서 시행하는 전국 공모사업으로 부산에서는 부산디자인센터가 주관기관으로 선정돼 연간 8억원의 사업비를 지원한다. 기존 창업지원사업과는 다르게 디자인 주도의 소프트파워형 창업생태계 조성과 관련 일자리 창출을 추진한다.

부산디자인센터는 최종 40개 청년창업팀을 선발해 오는 6월부터 창업캠프(6주)를 실시하며 시제품 제작 재료비 지원 및 멘토링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사업성이 우수한 상위 10개 팀에게는 창업아카데미(16주) 과정을 운영하며, 지식재산권 출원과 마케팅 등을 지원한다.

부산중기청도 19일 오후 중기청 회의실에서 재기 중소기업 지원현황을 공유하고 활성화 방안을 논의하기 위한 ‘부산지역 재기 중소기업 지원협의회’를 개최한다.

협의회에서는 부산시와 부산지법, 부산고용청 등 주요 기관을 비롯해 재기 성공기업 및 동의대 산학협력단 등 산학관 관계자들이 모여 활성화 방안을 논의한다. 현재 정부는 ‘재도전 종합대책(2013년)’ 및 재기지원 활성화 방안‘(2015년)을 잇따라 발표해 패자부활이 가능한 제도적 환경 조성에 주력하고 있다. 정부지원 재창업기업은 2013년 277개,  2014년 369개,  2015년 548개, 2016년 603개로 매년 늘어나고 있는 추세다.

부산 역시 2015년 재도전 종합 지원센터를 열어 자금지원과 컨설팅을 지원했으며 지난해는 재창업 성공캠프를 출범해 입주공간 마련 등 재기 중소기업 지원대책을 마련했다.

조종래 부산중기청장은 “경제 성장과 일자리 창출의 두마리 토끼를 잡기 위해 무엇보다 중요한 것이 창업 활성화”라며 “실패 기업인에 대한 인식전환 및 재도전 분위기 조성과 지원기반 확대 등 현장중심의 재도전 생태계 내실화를 위한 다양한 지원 방안을 마련해 나갈 것”이라 말했다. 윤나리 기자 nryoon421@leaders.kr
<저작권자 © 일간리더스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