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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소상인 위한 모바일 오픈 플랫폼 서비스 ‘27도씨’ 운영

기사승인 2017.01.02  11:43: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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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본사-신용보증기금 부산경남영업본부 공동기획] - 스타트업 기업탐방 - (주)소프트기획

뛰어난 기술로 벤처창업대전 대통령상
헬스케어용 스마트깔창 연구개발 중

   
(주)소프트기획은 부산시 수영구 광안동에 위치한 소프트웨어 개발을 주로 하는 IT벤처기업이다. 소프트기획은 올해 중국 차바우 그룹과 함께 중국 전역을 대상으로 모바일매장추천서비스 ‘우리동네 27도씨’서비스를 시행할 계획이다. 장청희 기자

(주)소프트기획은 부산시 수영구 광안동에 위치한 소프트웨어 개발을 주로 하는 IT벤처기업이다. 회사는 박준호 대표이사에 의해 2013년 4월에 설립, 2013년 12월에 법인으로 등록했다. 처음에는 박 대표 혼자 운영했던 일인기업이었으나 같이 일하는 사람이 하나, 둘 늘어가면서 27명의 직원을 둔 기업으로 성장했다.

박준호 대표이사는 2002년부터 10년 이상 웹사이트, 포털사이트를 제작하고 온라인 광고, 솔루션 개발, 모바일 앱(어플) 등을 개발해왔고, 이러한 경험을 바탕으로 소프트기획을 만들었다.

특히 뛰어난 기술력으로 제5기 부산청년창업 CEO선정됐으며 벤처창업대전 지식서비스 분야 대통령상과 사물인터넷 기술 공모전 장려상을 수상하기도 했다.

소프트기획은 대기업 프랜차이즈와 같이 모바일서비스 제공 수요가 있지만 자본력, 기술력, 인력 부족으로 모바일 접근성이 떨어지는 중소상공인들을 위해 저비용으로 높은 효율을 볼 수 있는 모바일 오픈 플랫폼 서비스인 ‘27도씨 파트너’를 제공하고 있다. 27도씨 파트너에서는 중소매장을 운영하는 중소상공인들은 온라인 창업이나 쇼핑몰 창업을 위해 모바일웹, 어플, 홈페이지, 쇼핑몰 제작 등이 가능하다.

   
▲ (주)소프트기획이 개발한 안드로이드 어플. (사진제공=소프트기획)

홈페이지 제작에는 템플릿형 홈페이지, 맞춤형 홈페이지, 업종별 맞춤홈페이지, 업종별 템플릿형 홈페이지, 맞춤 쇼핑몰 구축, 템플릿형 쇼핑몰 구축 등이 있다. 솔루션 개발은 그룹웨어 솔루션, 주문형 솔루션 개발, 기타 프로그램 개발, 프로그램 수정 및 커스트마징 등이 있다. 안드로이드 어플개발에는 안드로이드 어플개발, 어플리케이션 수정, 특화 어플홈페이지 제작 등이 있다.

27도씨 파트너는 개인 도메인, 호스팅, 각종 디자인 구입, 유지보수 등에 대한 추가 비용이 없으며 쇼핑몰 운영에 가장 중요한 기능인 전자 결제시스템을 무료로 제공한다. 모바일 간편 결제도 복잡한 행정절차 없이 제공하고 있다. 현재 부산지역을 중심으로 500여개의 중소상공인이 서비스에 가입해 운영 중이다.

매장추천 마케팅 플랫폼서비스인 ‘우리동네 27도씨’도 있다. 27도씨는 중소 상공인과 소비자를 효율적으로 연결해주기 위해 사용자의 매장 방문 데이터를 기반으로 취향에 맞는 매장을 추천해주는 O2O모바일 서비스이다. O2O는 온라인(online)과 오프라인(offline)이 결합하는 현상을 의미하는 말이며 최근에는 주로 전자상거래 혹은 마케팅 분야에서 온라인과 오프라인이 연결되는 현상을 말한다. 우리동네 27도씨에서 사용자는 직접 방문한 매장을 평가하고 유사한 취향의 사용자간 서로 주변의 좋은 매장을 추천해줌으로써 정보선택의 시간을 줄여주고 다양한 혜택을 공유할 수 있다.

대기업 및 대형 프렌차이즈의 마케팅 전쟁에서 설 자리가 좁아진 소상공인들을 고객 대상으로 홍보 채널과 쿠폰, 포인트, 결제 등의 기능을 제공하고 있다.

현재 부산지역 로컬 서비스를 시작으로 전국으로 매장 정보를 확대할 예정이다. 테마별 큐레이션 서비스를 도입해 지역의 이색적인 골목 상권을 소개하는 서비스도 준비하고 있다.

소프트기획은 또한 작은 점포를 운영하는 소상공인들을 주 대상으로 한 전사적정보관리 시스템을 개발하고 있다. 이 시스템을 통해 ERP(전사적자원관리), CRM(고객 관계관리시스템), SCM(공급망관리) 등이 가능하다.

전사적 자원관리는 정보를 통합하기 위해 기업의 모든 자원을 최적 관리하자는 개념으로 업무통합관리, 전산시스템, 실시간 파악이 가능한 것을 말한다. 업무통합관리는 기업 전체를 경영자원의 효과적 이용이라는 관점에서 통합적으로 관리하고 경영의 효율화를 기하기 위한 수단이다. 전산시스템은 통합적인 컴퓨터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해 회사의 자금, 회계, 구매, 생산, 판매 등 모든 업무의 흐름을 효율적으로 자동조절해주는 전산시스템을 말한다. 실시간 파악은 전반의 업무 프로세스를 통합적으로 관리, 경영상태를 실시간으로 파악하고 정보를 공유하게 함으로써 빠르고 투명한 업무처리의 실현을 목적으로 한다.

고객관계관리(CRM)는 기업이 고객 관계를 관리해 나가기 위해 필요한 방법론이나 소프트웨어를 말한다. 현재의 고객과 잠재고객에 대한 정보를 분석해 마케팅 정보로 변환함으로써 고객의 구매 관련 행동을 지수화하고 이를 바탕으로 마케팅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고객중심의 경영기법이다. 특히 기존고객을 잘 관리해 고객들의 욕구를 수용하고 이들로부터 기업이 원하는 수익을 얻어낼 수 있다. 또 오프라인과 온라인의 고객행동과 고객성향 등을 분석해 고객만족을 극대화할 수 있다.

공급망관리(SCM)은 제품의 생산과 유통 과정을 하나의 통합망으로 관리하는 경영전략시스템을 말한다. 소프트기획의 시스템을 통해 물건과 정보가 생산자로부터 도매업자, 소매업자, 소비자에게 이동하는 전 과정을 실시간으로 한 물에 볼 수 있다. 이를 통해 제조업자를 고객이 원하는 제품을 적기에 공급하고 재고를 줄일 수 있다.

한편 소프트기획은 중국 빅데이터 온라인 광고 플랫폼 서비스를 제공하는 차바우(Shabaoo) 그룹과 협업해 올해 1~2월 중국 칭다오시를 시작으로 중국 전역에 27도씨 서비스를 판매할 계획이다.

최근에는 한국해양대학 전자공학과와 함께 센서융합기술을 이용한 헬스케어용 스마트 라이프로거를 연구 중이다. 라이프로거(가칭)는 사물인터넷 기술을 이용한 스마트깔창으로 신발 깔창 내에 센서를 부착돼 있어 걸음걸이나 자세 등에 대한 정보를 실시간으로 모바일폰을 통해 알 수 있다.

박준호 소프트기획 대표이사는 “O2O(온오프라인 융합 비즈니스 모듈개발), AR(증강현실), IoT(사물인터넷), Data Mining(빅데이터 분석), Wearable(웨어러블, 소프트웨어와 하드웨어 융합비즈니스) 등 다양한 ICT기술을 축적해 앞으로 인공지능까지 다루는 지역IT전문기업으로 성장하겠다”고 밝혔다.

장청희 기자 sweetpea@leaders.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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