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setNet1_2

부산 마리나 비즈센터 설계 공모…해양 산업 육성 핵심 시설

기사승인 2020.03.26  10:29:12

공유
default_news_ad1
레저 선박 기술 개발 및 기업 창업 지원
총 사업비 480억원 규모…4월 3일까지 접수

 
   
▲ 부산 마리나 비즈센터 사업대상지 위치도. (부산시 제공)

부산시가 마리나 선박의 새로운 비즈니스 체계 구축을 하기 위해서 ‘부산 마리나 비즈센터’ 건립을 추진한다.
 
부산시는 26일부터 부산 마리나 비즈센터 건립 설계공모를 한다고 밝혔다. 부산 마리나 비즈센터는 마리나 선박의 기술연구 및 교육·판매·검사·수리 등 원스톱 비즈니스 체계를 구축하기 위한 해양문화 활성화 등 해양산업 육성을 위한 핵심 시설이다.
 
이곳에서 레저 선박의 기술을 개발하고 기업의 창업 및 신규 일자리 창출을 도모 및 육성한다.이번 설계공모를 통해 공공성을 갖춘 우수한 디자인의 건축물로 조성될 예정이다.
 
마리나 비즈센터는 우암부두 해양산업클러스터 내에 국비 240억원과 시비 240억원을 포함해 총 사업비 480억원을 투입한다. 전체면적 2만158㎡로 조성하며 연구개발(R&D) 센터·기업입주공간 등 업무시설과 마리나 선박 판매를 위한 마켓플레이스, 마리나 선박 검사와 수리를 위한 마리나 서비스 지원시설 등이 들어선다.
 
시는 이번 설계 공모에서 우수한 공모안을 선별해 당선작을 선정하기 위해 건축 분야 민간전문가로 구성된 심사위원회의 심사를 통해 당선작을 결정할 예정이다. 특히 이번 심사는 참가 건축사들이 직접 자신의 공모안을 발표하고 심사위원들이 참가 건축사들과 자유로운 토론을 거쳐 공모안을 평가하는 공개발표·공개토론 방식의 공개심사로 진행한다. 심사의 모든 과정을 시민들에게도 공개하고 부산시 건축주택국 페이스북을 통해서도 생중계할 예정이다.
 
시는 설계공모에는 국내·외 건축사가 모두 참여 가능할 수 있도록 자격요건을 완화한다. 제출도서를 간소화하는 등 참가자들의 부담을 줄여 개인 및 중소업체의 참여확대를 유도해 설계공모가 활성화될 수 있도록 했다.
 
4월 3일까지 참가 접수를 받으며 6월 23일 공개심사를 통해 당선작을 선정해 6월 25일 부산시 설계공모 홈페이지를 통해 결과를 발표한다.
 
설계공모가 완료된 이후에는 2021년 상반기 착공해 2년간의 공사 기간을 거쳐 2023년부터 시설 운영에 돌입할 예정이다.
 
시 관계자는 “이번 설계 공모에는 실력 있는 건축사들이 대거 참여하여 우수한 작품들이 접수될 것으로 예상된다”며 “공정한 설계공모를 통해 당선작이 선정되면 부산시 공공건축 품격 향상과 도시경쟁력 강화에 크게 이바지할 것이다. 많은 관심과 아낌없는 지지를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원동화 기자 dhwon@leaders.kr
 
<저작권자 © 일간리더스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