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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산항, 스마트화로 환적화물 물류경쟁력 높여 신산업 발굴한다

기사승인 2020.02.20  16:52: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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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해양수산부 ‘수출입 물류 스마트화 추진방안’ 확정

부산항에 순환레일·블록체인 플랫폼 적용해 터미널 간 연계성 강화
항만대기시간 소요시간 50%, 환적비용 40% 감축…신산업통해 일자리 1000개도 가능
항만 중심으로 IT기반 4차 산업기술 수출입 물류 전반 적용 골자


부산항에 순환레일이 조성되고 블록체인 플랫폼이 구축돼 스마트해질 전망이다. 이를 통해 환적화물처리의 효율성이 제고돼 부산항의 물류경쟁력을 높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 부산항 신항 전경. (부산항만공사 제공)


해양수산부는 20일 정세균 국무총리의 주재로 열린 ‘국정현안점검조정회의’에서 이같은 내용을 담은 해양수산부 ‘수출입 물류 스마트화 추진방안’이 심의·확정됐다 고 밝혔다.

이번 추진방안은 육·해상 물류의 연결점인 항만을 중심으로 IT 기반의 4차 산업기술을 수출입 물류 전반에 적용해 물류 효율성을 높임으로써 우리나라의 수출입물류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 마련됐다.

정부는 이번 방안을 통해 현재 세계 25위권인 우리나라의 수출입물류 경쟁력 순위를 2030년까지 10위권까지 올린다는 방침이다. 이번 추진방안을 통해 2025년까지 △선박의 항만대기시간/트럭의 화물 반·출입 소요시간 50% 감축 △환적비용 40% 감축 △ 물류 스타트업 300개 창업 및 일자리 1000개 창출 등을 달성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먼저 부산항에 터미널 간 환적화물과 빈 컨테이너를 운반하기 위한 순환레일을 설치하고 이에 필요한 서류 작업은 블록체인 플랫폼으로 처리하는 터미널 연계 효율화 사업이 추진된다. 레일을 통해 원활한 교통인프라를 구축하고 터미널 간의 연계성을 높이기 위해 블록체인 기반의 플랫폼을 구축한다는 구상이다.

이와 함께 터미널 운영사가 공동으로 이용하는 빈 컨테이너 공유 장치장 설치도 추진된다. 공유 장치장은 수요·공급 매칭 플랫폼을 제공해 운영사 간 빈 컨테이너의 수급 불일치 문제를 해소할 예정이다.

아울러 선박과 트럭에 항만 이용가능시점과 하역 완료시점에 대한 예측정보를 제공해 항만 대기시간을 줄이고 작업 효율성을 높이는 방안과 육·해상 간 물류의 연계성을 높일 수 있도록 항만 자동 하역시스템(해수부)과 컨테이너 셔틀레일(국토부)의 연계 모델 개발도 추진한다.

현재 부산항은 북항 3개, 신항 5개로 터미널이 공간적으로 분리돼 있고 따로 운영되고 있는 실정이다. 이에 터미널 간 정보공유가 제대로 되지 않아 환적화물에 대한 시간과 비용이 늘어나는 상황에서 4차 산업기술을 적용해 이에 관한 경쟁력을 높여야 한다는 지적이 제기되고 있었던 상황이었다.

이번 조치를 통해 환적 등을 위한 시간, 비용, 혼잡도를 줄일 수 있을 것으로 해수부는 기대하고 있다. 항만 자동화 및 지능화로 터미널 간 연계효율성을 높여 항만-선박-육상 연계운송 효율화로 비용과 시간을 대폭 줄여 경쟁력 제고를 꾀할 수 있다는 것이다.

이와 더불어 해수부는 데이터 기반 물류 스마트화에도 본격적으로 나선다.

해수부, 관세청, 터미널 운영사 간 데이터의 교차검증 등 데이터 품질관리를 통해 항만 물류 데이터의 정확도를 높이고, 항만 내 실시간 화물처리 상황과 검역, 통관정보 등이 함께 공유되는 항만정보 통합플랫폼을 도입하는 방안도 관계부처와 함께 검토한다. 또한 현재 국토부에서 검토 중인 ‘육상물류데이터 플랫폼 사업(예비타당성조사 진행 중)’이 추진되면, 항만물류데이터 플랫폼과 연계하는 방안도 추진될 계획이다.

아울러 공공 물류데이터에 민간 물류데이터가 더해지는 공공·민간 연계 물류플랫폼 구축도 추진해 물류 데이터 기반 신규비즈니스 발굴 기반도 마련한다.

해수부는 이를 통해 향후 국제 디지털 물류환경을 주도할 수 있는 환경을 구축할 수 있을 것을 기대하고 있다.

이에 따라 정부는 조선, 기자재, 선급 등 수출입 물류 인프라 관련 민간 협의체와 해운, 유통, IT 업체 등 물류 데이터 관련 협의체와의 민·관 협력체계를 구축한다.

협력체계를 통해 지속적으로 수출입 물류 스마트화를 위한 정책을 발굴하고 이를 기반으로 자율운항선박과 지능형 해상교통시스템 등 첨단장비와 물류데이터에 관한 국제 표준의 제·개정 논의에 적극 참여한다는 구상이다.

특히 우리나라가 선도하고 있는 e-내비게이션과 관련해 국제적인 거버넌스 체제를 자율운항선박과 항만, 해사서비스 등을 포괄하는 확대된 거버넌스 체제로 전환하고 해당 서비스를 실제 해역에서 연계 실증하는 테스트베드를 구축한다. 또한 각종 기술표준에 대한 국제인증을 전담하는 센터를 중심으로 국제해상디지털 클러스터를 구축하는 계획도 추진한다.

문성혁 해양수산부 장관은 “이번 ‘수출입 물류 스마트화 추진방안’은 세계적인 통상국가인 대한민국의 위상에 걸맞는 수출입 물류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한 전략”이라며 “이번 방안이 차질 없이 추진된다면 수출입 물류 경쟁력은 물론, 그에 따른 경제적 파급효과도 클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홍윤 기자 forester87@leaders.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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