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setNet1_2

‘4차산업·전자증권’…“변화된 환경에서 시장 선도해야”

기사승인 2020.02.04  17:00:50

공유
default_news_ad1

- 이명호 예탁결제원 신임사장 취임

“시장성 기업으로 성공적 전환 꾀해야”
“부산서 열리는 ACG총회·부산 전산센터 구축 차질없이 진행” 의지도 밝혀

 
   
▲ 4일 공식업무에 돌입한 이명호 한국예탁결제원 신임사장. (한국예탁결제원 제공)

 
“예탁결제원은 시장의 변화에 끌려갈 것이 아니라 시장을 선도하는 지속가능한 경쟁력을 확보해야 할 것입니다”
 
‘낙하산 인사’ 논란으로 노조의 출근 저지에 부딪혔던 이명호 한국예탁결제원 신임사장이 4일 공식적으로 첫 출근을 했다. 그는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 우려로 취임식을 개최하지는 못했지만 4일 취임사를 통해 예탁결제원의 향후 방향성을 제시했다.
 
그가 밝힌 취임일성은 전자증권 도입과 4차산업 혁명이라는 변화된 환경 속에서 시장을 선도해 시장성 기업으로의 성공적 전환을 준비해야 한다는 것이었다.
 
이명호 사장은 “예탁결제원이 속한 금융산업은 블록체인, 인공지능 등 혁신 기술이 접목돼 빠르고 급격하게 변화하고 있다”며 “시장성 기업으로의 성공적 전환을 준비해야하는 현재 시장의 변화에 끌려갈 것이 아니라 시장을 선도하는 경쟁력을 확보해야 할 것”이라 당부했다.
 
이를 위해 각종 IT 및 자산운용 관련 인프라를 적극 확보할 계획이다.
 
먼저 그는 전자증권제도와 관련해 “전자증권제도는 디지털 기술을 바탕으로 증권발행 및 유통의 기반을 근본적으로 변화시키는 것”이라면서 “작은 실수 하나가 회사의 존립기반을 위협할 수 있는만큼 ‘잔디밭에서 바늘을 찾는 심정으로 지속적 제도정비와 시스템개선에 나설 것”이라 밝혔다.
 
그러면서 이 사장은 “블록체인, 빅데이터, RPA(업무자동화) 등 혁신기술 적용을 적극 검토·추진해 비즈니스 혁신역량을 강화할 것”이라며 “현재 추진 중인 전산센터 재구축사업을 올해 10월까지 차질없이 완료해 최고의 안정성과 성능을 갖춘 IT인프라를 구축하겠다”고 밝혔다.
 
이와 함께 그는 “구조화 금융 통합정보시스템 구축과 빅데이터 기반 증권정보 개방확대를 통해 증권정보사업의 새로운 성장동력을 마련할 것”이라 말했다.
 
아울러 올해 5월 중 시행되는 아시아펀드패스포트 시행과 관련해 “자산운용시장의 핵심 인프라 기능을 더욱 강화하겠다”면서 “국경 간 펀드 거래 활성화에 대비해 국경 간 펀드 설정·환매 시스템을 구축하고 펀드넷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강화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또 이와 관련해 글로벌 자본시장에서의 비즈니스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외화증권 투자지원 프로세스 개선 및 정보제공 강화 ▲외화증권 관련 제도 개선 및 대여서비스 확대 등을 추진해 갈 것이라 말했다.
 
예탁결제원이 부산에서 추진하고 있는 사업에 관해서도 ‘성공적’ 추진을 다짐했다.
 
이 사장은 부산국제금융센터 본사 5층에 구축 중인 부산전산센터 등 IT인프라를 차질없이 완료하고 올해 11월 열리는 제24차 아·태예탁결제회사협의회(ACG) 연차총회에 대해서도 성공적 개최에 대한 의지도 밝혔다.
 
또 부산 코워킹스페이스, 크라우드펀딩 IR콘서트 등을 통해 핀테크 등 지역 혁신기업을 지원할 의향을 밝히기도 했다.
 
그는 “한국형 자본시장 인프라의 개발도상국 확산과 제24차 ACG 총회의 성공적 개최를 통해 글로벌 시장에서의 위상을 제고할 것”이라면서 “부산 코워킹스페이스 개소, 크라우드펀딩 IR콘서트, 상생금융 프로젝트 확대, 등을 통해 혁신창업기업의 동반성장을 지원해 일자리창출 등을 통해 사회적 가치실현을 선도할 것”이라 말했다.
 
ACG총회는 아시아태평양지역 24개국 35개 예탁결제회사에서 150여명 이상이 참석하는 대규모 국제회의로 지난해 9월까지 한국예탁결제원이 의장기관 역할을 수행했다.
 
또 부산 코워킹스페이스는 기술창업기업이 입주할 수 있는 200여석의 공간과 상시 기업설명회(IR)를 할 수 있는 벤처·투자 플랫폼을 구축하는 사업이다. 예탁결제원이 입주공간 마련과 크라우드펀딩을 지원하고 기술보증기금, 한국주택금융공사, 한국남부발전, BNK금융그룹도 자금 및 대출지원 등의 형태로 함께 참여하는 사업이다.

홍윤 기자 forester87@leaders.kr
 
<저작권자 © 일간리더스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