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setNet1_2

[카드뉴스]사회적 가치를 핵심 고객가치로

기사승인 2019.12.09  01:39:18

공유
default_news_ad1
   
 
   
 
   
 
   
 
   
 
   
 
   
 
   
 
   
 
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대한 요구가 높아지면서 소비자 의식 수준도 향상되고 있다. 글로벌 기업들은 각국 정부의 정책 강화 등으로 사회적 문제 해결에 나서고 있다.
 
이를 통해 사회적 문제를 해결하면서 기업의 새로운 성장 동력으로 자리잡고 있다. 특히 식품업계에서 두드러지게 나타난다. 비욘트미트, 임파서블푸드, 저스트 등이 대표적이다.
 
2009년 설립된 비욘드미트는 인간의 건강, 환경보호, 자원보존, 동물복지 등 4가지 사회적 가치를 추구하고 있다.
 
비욘드미트는 자사의 제품을 소비하면 기존의 가축 사육과 비교해 물은 99%, 토지는 93%, 에너지는 46%를 절감할 수 있다고 강조한다. 비욘드미트는 사회적 기업을 표방하지만 대중의 인기를 끌어 재무적인 어려움을 피했다.
 
대중을 공략해 기업의 미션을 실천
비욘드미트는 육식을 즐기는 소비자를 타겟으로 잡았다. ‘사람들은 식물성고기를 먹지 않는가’에서 출발했다. 진짜 고기를 식물성고기로 대체할 수 있다면 ‘구매’로 이어질 것으로 봤다. 육류를 즐기는 사람들의 ‘고객가치’에 집중했다.
 
2. 고기의 맛, 질감, 형태 그대로 구현
비욘드미트는 기존의 콩으로 만든 고기의 식감, 맛, 모양의 단점을 극복했다. 코코넛 오일과 비트로 붉은 육즙을 만들어 내거나 닭·소고기의 섬유조직을 재현해낸 기술은 고민과 시행착오에서 나온 결과물이다.
 
3. 고객가치에 집중할 때 사회적 가치 달성
비욘드미트의 성공은 지속가능한 사회적 가치를 달성하고자 하는 기업들에게 현실적인 시사점을 제공한다. 타겟의 확실한 정의, 고객가치 확보, 철저한 실행 등이 꼽히고 있다.  

출처 LG경제연구원
원동화 기자 dhwon@leaders.kr
 
<저작권자 © 일간리더스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