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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역주도 콘텐츠산업 구심점”…콘텐츠산업 지역거점기관 출범

기사승인 2019.10.05  01:17: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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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역 콘텐츠 역량 모아 ‘산업생태계 구축’ 역할
기존 중앙주도 형태에서 과제선정부터 사업추진까지 자율성 부여
부산정보산업진흥원 등 전국 16개 지자체 산하기관 참여
실태조사·사업계획 수립 등 과제산적…“바쁘다바빠”

 
   
▲ 콘텐츠산업 지역거점기관에 참여한 기관 관계자들이 기념촬영하고 있다. [홍윤 기자]

지역의 콘텐츠 산업 발전 정책의 컨트롤타워 역할을 하게 될 ‘콘텐츠산업 지역거점기관’이 넥스트 콘텐츠 페어 첫날이었던 지난 4일 출범했다.
 
김영준 한국콘텐츠진흥원장은 “거점기관은 관·산·학 등에 분산된 지역의 지역콘텐츠 산업 역량을 모아 지역콘텐츠를 한 단계 업그레이드 시키는 토대”라며 컨트롤 타워 역할을 하게 될 지역거점기관 선정의 취지를 밝혔다.
 
지역거점기관에는 부산정보산업진흥원을 포함해 16개 지자체 테크노파크, 문화재단 등의 산하기관이 참여하게 된다. 이들 기관은 지난 8월 한국콘텐츠진흥원이 각 지자체의 추천을 받아 선정됐다.
 
문화체육관광부와 콘텐츠진흥원은 내년 1월부터 거점기관이 가동될 것으로 보고 있다. 이에 따라 지역거점별 종합계획을 내년 1월초 지역거점별 종합계획을 발표하고 거점별로 발표된 계획을 묶어 다시 종합 지역콘텐츠 산업 진흥계획을 내놓을 예정이다.
 
◇ 지역거점기관의 역할은?
 
거점기관의 역할은 크게 네트워킹과 사업발굴 등 두 가지로 꼽힌다.
 
네트워크는 지역 내 콘텐츠 기업이나 유관기관과 정보교류와 함께 중앙정부와의 긴밀한 협조 속에서 지역의 특색을 살리면서도 중앙 정책에 힘을 실을 수 있는 것을 말한다.
 
이러한 네트워크를 토대로 거점기관은 지역단위의 콘텐츠산업 진흥과 관련한 종합계획을 수립하고 적극적으로 지역맞춤 사업을 제안·기획·집행해야 하는 책임을 지게 된다.
 
이에 따라 정부는 콘텐츠 제작지원 등 사업일부를 거점기관에 이관하고 사업공모도 기존 콘텐츠진흥원이 일괄적으로 주도하던 것을 거점기관들이 과제선정부터 추진까지 가능하도록 해 지역의 자율성을 확보할 계획이다.
 
기존에는 사업공모 시 게임, 웹툰, 애니메이션, 영화영상, 기업육성 등 각각의 사업 및 산업에 대해 각각의 담당자와 각각의 기관이 계획을 수립했다면 거점기관을 통해 이들 기관과 부서들이 네트워크를 형성하고 지역주도의 산업진흥 계획을 세울 수 있게 된 셈이다.
 
한편 지역거점기관이 본격적으로 가동되면 콘텐츠진흥원은 정부부처와 거점기관을 연결하는 정책협의체 역할을 수행하게 될 전망이다.
 
◇ 얼마남지 않은 2019년…지역 거점기관에 떨어진 과제는 ‘산적’
 
단기적으로 거점기관들은 올해까지 실태조사, 종합계획 수립은 물론 내년과 내후년의 사업도 발굴해야 하는 과제에 직면했다.
 
김영준 원장은 “원활한 구심점 역할을 수행하기 위해서는 실태조사가 먼저 이뤄져야 한다”고 과제를 제시했다.
 
   
▲ 4일 열린 콘텐츠산업 지역거점기관 출범식에서 인사말하고 있는 김영준 한국콘텐츠진흥원장. [홍윤 기자]
 
지역의 콘텐츠 창조에 관한 역량을 파악하고 산재한 역량을 연계해 실질적인 콘텐츠산업에 대한 역량을 키울 수 있는 방안을 고민해야 한다는 것이 그의 설명이다.
 
또한 이번 연말까지 3개월이라는 길지 않은 시간 내에 최대한 많은 이해당사자들의 의견을 수렴해 종합계획도 마련해야 한다. 지역별 맞춤형 계획이 수립되는 만큼 2월 종합콘텐츠산업 진흥계획 수립까지 거점기관들의 시곗바늘은 빨라질 전망이다.
 
사업시행을 위한 재원확보도 문제다. 문체부와 지자체들은 사업시행을 위해 재원을 확보해야 하는 상황이다. 그러나 사업계획이 내년 1월이 돼서야 나올 예정인 만큼 본격적 예산안 심사가 얼마남지 않은 상황에서 적절한 수준의 예산을 확보하기는 쉽지않은 것이 현실이다.
 
그래서 문체부와 콘텐츠진흥원은 내년도는 ‘시범사업’의 성격을 띠게 될 것으로 보고 있다. 내후년이 돼서야 거점기관의 기능이 본격적으로 가동될 수 있을 전망이다.
 
이에 따라 거점기관으로 선정된 기관들은 2020년 종합계획 수립과 함께 2021년 신규사업도 미리 발굴해둬야 하는 과제를 안게 됐다.
 
◇ “지역 콘텐츠 산업 생태계 구축되려면 ‘인식’부터 바꿔야”

 
   
▲ 이인숙 부산정보산업진흥원장(사진 왼쪽)이 김영준 한국콘텐츠진흥원장으로부터 콘텐츠산업 지역거점기관 지정서를 전달받고 있다. [홍윤 기자]

 
박수향 문화체육관광부 사무관은 이번 정책 추진의 배경을 밝히며 “2011년 이후 광역지역특별회계의 등장과 함께 콘텐츠 산업도 지역주도성장 발전이 주창되기 시작했다”면서도 “아직도 매출의 대부분은 수도권을 중심으로 창출되는 만큼 지역콘텐츠산업이 가야할 길이 멀다”고 말했다.
 
즉 장기적으로는 지역의 특색을 살린 콘텐츠가 지역기반의 생태계 위에서 생산과 소비가 이뤄져야 하는 과제가 주어진 것이다.
 
다만 산업 생태계 구축을 위해 ‘콘텐츠도 먹거리가 될 수 있다’는 지자체 및 기관의 인식전환이 선행돼야 한다는 의견도 제시된다.
 
박 사무관은 “지자체가 콘텐츠에 투입하는 예산은 평균 1%미만에 불과하고 지자체별로 콘텐츠 관련부서가 통일되지 않았다”며 “담당자도 다양한 업무 중 하나로 콘텐츠 분야를 담당한 형태에 불과하다”고 지적했다.
 
한편 이번 콘텐츠산업 지역거점기관에 포함된 기관은 다음과 같다.
 
부산정보산업진흥원, 대구디지털산업진흥원, 인천테크노파크, 울산정보산업진흥원, 경기콘텐츠진흥원, 광주정보문화산업진흥원, 충남문화산업진흥원, 대전정보문화산업진흥원, 전라북도문화콘텐츠산업진흥원, 전남정보문화산업진흥원, 강원문화재단, 경상북도콘텐츠진흥원, 경남문화예술진흥원, 세종시문화재단, 제주영상문화산업진흥원, 충북지식산업진흥원. 이상 16개 기관.

홍윤 기자 forester87@leaders.kr
<저작권자 © 일간리더스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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